본문 바로가기
정보/IT

새로운 ChatGPT가 온다! 근데 빙챗에만 적용?

by PaxData 2023. 3. 13.

GPT-4 버전이 곧 나온다고 합니다. 지금 OpenAI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건 GPT-3 버전인데요, 이보다 훨씬 강력한 업그레이드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어떤 개선사항이 있는지 알아보고 GPT 기술이 적용된 Bing Chat도 소개합니다.

 

 

Contents

     

    GPT-4 출시 뉴스

    3월 9일 독일에서 열린 AI in Focus-Digital Kickoff라는 AI 관련 이벤트에 참석한 Microsoft 독일 CTO가 다음 주에 GPT-4가 공개될 거라고 했습니다. 지난주에 다음 주라고 했으니깐 오늘 기준으로는 이번주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놀랍도록 우수하고 신기한 챗 GPT3에 비해서 4 버전에서는 어떤 차이점이 생기게 될까요?

    artificial-intelligence-human-brain

     

    크게 2가지인데 바로 Multi-Modal과 최신 데이터 반영입니다.

     

    Multi-Modal

    가장 크게 바뀔 부분을 Multi-Modal이라고 하는데 무슨 뜻인지 용어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Modal(modality)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양식'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면 챗GPT를 사용할 때 input과 output이 텍스트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해질 거란 말입니다.

     

     

    현재는 텍스트 입력해서 질문하면 답변도 텍스트 형태로 나옵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동영상뿐 아니라 음성, 시선이나 표정등의 생체 신호까지도 해석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약간 무서우면서도 감이 안 올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어떤 것들이 가능해 질지에 대한 상상력이 생길 것 같습니다.

     

    ChatGPT 말고 OpenAI사에서 만든 또 다른 서비스 중에 Dall-E 2라는 게 있습니다. Outpainting 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아주 인상 깊게 본 영상을 소개합니다.

    OpenAI Dall-E 2 예시입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한 걸 AI가 그려냅니다.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색깔과 분위기를 어떻게 알고 저렇게 사람 눈으로 봐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지 신기합니다. 이런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니 너무 기대됩니다.

     

    위의 예시뿐 아니라 전화 내용을 요약해 준다거나 원하는 방식의 그림이나 사진을 만들어 주는 등 더 다양하고 폭넓은 것들이 가능해진다고 하니 말 그대로 무엇을 상상해도 그 이상일 것 같습니다.

     

     

    멀티모달로 다양한 형태로 input과 output를 낼 수 있게 되면서 앞으로는 더욱더 ai와 인간의 소통 방법이 고도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물리적인 실체가 없지만 언젠가는 로봇 신체에 탑재가 되면서 영화에서나 보던 걸어 다니면서 우리를 도와주는 ai가 나오게 될 것 같습니다.

     

    최신 정보와 데이터 반영

    그 밖에 차이점은 최신 내용이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2021년까지의 데이터만을 학습했기 때문에 아쉽게도 최신 정보나 뉴스에 대해서 물어보면 이상하거나 틀린 답변을 합니다. 활용을 잘해보려 해도 때 지난 얘기를 할 때가 있어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GPT4버전에서는 최신 데이터까지 반영된다고 하니 이제는 옛날 지식뿐 아니라 최근 정보에 대해서 물어봐도 요약정리 등의 답변을 잘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ing Chat은 이미 실시간

     

    그런데 Bing Chat은 이미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서 답을 준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GPT4가 Bing에만 적용될 거다, 이미 4버전이 적용되고 있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그리고 OpenAI에서 제공하는 ChatGPT를 사용하려면 ChatGPT Plus라고 하는 유료 플랜에 가입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의 최대 투자자이기 때문에 가능한 얘기지만 이 부분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Bing은 Microsoft에서 만든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인데요, 대부분 검색을 구글에서 하지 빙에서 하지는 않습니다. 최소한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구글을 주로 쓰고 빙이나 다음은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이런 빙이 ChatGPT를 발판으로 검색엔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빙챗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Microsoft Edge 브라우저를 설치해야햡니다. 그리고 Edge 브라우저에서 Bing에 접속해서 검색을 할 때 ChatGPT처럼 채팅하듯 검색엔진에다가 물어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기자로 등록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저는 신청하고 승일까지 걸린 기간이 2일 밖에 되지 않았으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한 것을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찾아서 답을 주기 때문에 확실히 ChatGPT와는 다릅니다. 그리고 어느 source에서 답을 얻었는지도 알려주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다시 물어볼 수도 있지만 해당 source로 들어가서 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hatGPT보다 답하는데 걸리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느꼈고 답변의 수준이 훨씬 구체적이고 말투도 더 사람스러워진 것 같아서 요새는 챗gpt보다는 빙챗만 쓰고 있습니다.

     

     

    만약 GPT4버전이 Bing Chat에만 적용된다면 Bard 출시가 연기되고 있는 구글에게는 더욱 압박이 될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용자 입장에서는 두 기업이 경쟁하면서 더 우수한 서비스를 보여주게 될 테니 어떻게 잘 활용할지만 고민하면 될 것 같습니다.

     

    ▶ 혹시 YOU.com은 아시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