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출입

영국보다 인구 4만의 섬나라에서 돈을 더 많이 번다

by PaxData 2023. 2. 27.

2023년 1월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무역수지 흑자국가 순위를 내면 8위에 올라있는 국가를 보고 아마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마샬제도라고 하는 아마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처음 들어보는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관세청 수출입 통계를 보고 확인한 내용 공유합니다.

썸네일-무역수지-마샬제도

 

마셜 제도

2023년 1윌 우리나라가 무역수지 흑자를 낸 국가 순위인데 8위는 '마셜제도'입니다. 이 국가를 대상으로 지난달에만 무려 5.6억 달러 흑자를 달성했고 한국 전체 무역수지 흑자액의 5%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한 무역수지 흑자 국가입니다.

 

마살제도-무역수지-흑자순위

 

하지만 처음 들어봐서 저도 구글 지도에서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검색을 해도 잘 보이지가 않더라구요.

 

 

마셜제도는 남태평양에 위치한 조그만 섬나라입니다. 너무 작아서 지도를 아래처럼 보면 보이지도 않습니다.

 

마살제도-지도
마셜제도 위치

 

사진을 보면 해외여행으로는 아주 가 볼만한 장소일 것 같습니다. 영화에서나 볼 법만 흰 모래와 깨끗한 바닷물의 해변사진이 검색이 되는데 실제로 유명한 여행지라고 합니다. 이렇게 작은 나라를 대상으로 한국은 어떻게 무역수지를 그렇게나 많이 벌어드리는 것이 가능할까요?

 

이유는 대표적인 조세 피난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선박의 수출이 저기로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조선사 입장에서는 바이어가 사겠다는데 팔아야겠지요. 참고로 조세정보 교환 협정 맺어져 있습니다. 그래도 2023년 1월에 $5.6억 이상 수출이 되었고, 다른 국가들이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경기가 안 좋은 상황이라서 8위까지 올라오게 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